개인통관번호 조회 | 받는법 | 만들기

미디어life 승인 2021.09.10 14:50 의견 0

개인통관번호 조회

국내에 물건이 들어와 있지 않거나 가격이 너무 차이 난다면 해외 직거래를 알아보기 마련입니다. 쇼핑몰을 통해서 구매를 한다 하더라도 반드시 필요한 정보가 있는데요. 반드시 세관을 거쳐 들어오기 때문에 본인만의 고유 번호를 입력해보셔야 합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고유 번호가 필히 요구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세금이나 각족 범죄 등의 이유로 이제는 저렴한 물건을 구입할 때도 입력을 해야 하는데요. 본인이 이용하는 쇼핑몰에 따라 마지막 단계에 적는 칸이 배치되기 마련입니다.


개인통관번호 만들기

사실 해외 직거래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고유번호가 대체 무엇인지, 받는법은 어떻게 되는지조차 모르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이 칸을 비워두었다가 나중에 물건이 반송되거나 배송이 지연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개인통관번호 조회를 하는 법과 받는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직접 만들기를 하지 않는 한 자동으로 생기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처음 이용해보는 분들은 관세청에서 직접 신청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거나 모바일 앱을 통해 만들기를 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관세청 홈페이지에서는 휴대폰, 공동 인증서, 간편 인증을 통해 받아볼 수 있는데요. 실명확인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본인 명의 핸드폰을 지니고 계셔야 합니다.

혹은 본인의 핸드폰에 앱을 설치해 받는법을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관세청'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해당 어플을 통해 발급을 받아볼 수 있지요. 이때에도 개인 정보가 요구되게 되는데요. 본인이 편리한 방법 중 선택해보시면 됩니다.


개인통관번호 조회

그러나 이미 발급을 받으신 경우에는 신규 생성 버튼을 눌러도 개인통관번호 조회를 해준다는 알림 창이 뜨게 됩니다. 한 명의 명의로 하나의 숫자만 나오게 되기 때문이지요. 본인이 처음에 입력했던 핸드폰 번호와 지금 사용하는 내역이 동일하다면 간단하게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면 문제 메시지로 확인 넘버가 오게 됩니다. 해당 내역을 입력하면 초기 설정했던 이름, 주소, 이메일 등을 살펴보실 수 있어요. 기존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변경을 해보시면 되는데요.

개인통관번호 조회를 통해 사용 여부와 정지된 이력, 그리고 재발급 가능한 횟수까지 함께 알아보실 있습니다. 부득이한 이유로 이용이 어렵게 되었다면 다시금 신청해보시면 되실 텐데요. 연간 5회 정도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전자통관에 관한 것은 처음 알아보는 분들일수록 어려운 점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발급 자체가 간단하다 하더라도 어디에 입력해야 하는지, 사용처는 어떻게 되는지 등 궁금하신 점이 많으실 텐데요.

국세청에서도 이를 대비해 국민 비서 24시간 챗봇, 1 대 1 카카오톡 상담 서비스 등을 구비해두고 있습니다.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찾아보거나 직접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지요.

혹은, PC의 경우 원격 지원을 받아볼 수도 있는데요. 전문가가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도 쉽게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부디 직거래에 성공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 lif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