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발급 | 발급방법

미디어life 승인 2021.09.04 13:38 의견 0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발급

간혹 계좌를 만들거나 혹은 부동산 거래, 은행 업무, 회사나 입사 등으로 인하여 가족관계증명서를 떼야만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에 따라 예전에는 주민센터나 관련한 기기를 통하여 발급받았다면 시기가 변하면서 인터넷을 통해서도 충분히 민원 서류들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에는 부모와 배우자, 자녀 등 최대 3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발급방법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발급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발급 같은 경우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를 통하여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발급 검색을 해 보시거나 혹은 기재된 URL을 통하여 홈페이지에 바로 접속해 주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법원을 통하여 증명서 발급과 인터넷 신고를 해 볼 수 있으며 주요 서비스, 증명서 진위 등을 확인할 수 있고 나의 발급 이력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대법원을 통하면 발급 수수료가 따로 없기에 무료를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주민센터를 이용하게 되시면 방문 시 1,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https://efamily.scourt.go.kr



무인인증발급을 통하여 이용해 볼 수 있으며 민원 안내 및 신청 칸을 통하여 쉽게 신청 후 발급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등록부 등의 증명서 교부 신청 시 인터넷과 방문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처리 기간은 즉시 나오게 됩니다. 신청서는 가족관계등록부 동의 증명서 교부신청서를 받아 볼 수 있으며 이때 대법원 예규에 512호 별지 제 11호 서식에 따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구비 서류는 따로 있으며, 신청 자격은 본인 또는 대리인입니다.


기본 정보에 의하면 민원은 국민의 출생, 혼인, 사망 등 가족관계의 발생 및 변동 사항에 관한 증명서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 관계 증명서, 친양자입양 관계 증명서를 발급받고자 할 때 신청하는 민원사무가 됩니다. 신청 시 같이 제출해야 하는 구비 서류로는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의 경우 신분증을 지참해 주어야만 하고, 신분증에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이 포함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

발급방법 같은 경우 이러합니다. 이용약관을 읽고 위 이용약관에 동의한다는 동의 클릭을 하면 되고, 개인 정보에 대해 필수 입력 사항을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이때 성명, 주민등록번호, 재외국민이면 재외국민 식별번호가 필요하며 이에 대해 추가 정보로 확인이 되는 사항 등이 있습니다. 또한 소유 중인 프린터의 정상 출력 여부를 위하여 테스트 증명서 출력 서비스를 통해 미리 테스트해 볼 수 있고, 이를 통하면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공고한 발급방법 통해 인증서를 출력해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증명서의 샘플은 이러합니다. 기본증명서의 일반의 기준으로 등록 기준지에 대한 주소가 뜨게 되며 구분, 작성일, 작성 사유 등이 나옵니다. 구분으로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본에 대한 본인의 정보가 나오게 되며 일반 등록 사항에 대한 것도 보입니다. 구분으로는 상세 내용에 출생과 이사했을 당시 등 정보가 기재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법원행정처의 확인 날인까지 받게 되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이 끝나게 됩니다. 이를 이용하면 굳이 행정기관에 가지 않더라도 온라인을 통하여 쉬운 발급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 lif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