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공용어가 되고 있는 한국어 단어 TOP 5

미디어life 승인 2021.06.23 15:25 | 최종 수정 2021.06.23 16:29 의견 0

4. 애교

연인끼리 서로에게 귀엽게 보이는 행동을 하거나 연예인들이 팬들을 위해 앙증맞은 표정이나 행동을 할 때 애교스럽다, 애교를 부린다 등으로 표현합니다. 애교는 사전적 의미로 남에게 귀엽게 보이는 태도를 뜻하는 한국어인데요. 이 단어 역시 한국 드라마, K-pop 등의 한류 컨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한국어 중 하나입니다.

영어로 표현하자면 cute action이나 cute behavior 등으로 표현할 수 있겠지만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는 '애교'의 의미를 모두 담기에는 부족할 뿐 아니라 어색한 단어라고 합니다. 특히 서양권 국가에서는 이런 행동을 성인이 아이처럼 군다고 이상하게 생각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표현할 적절한 단어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한국어 단어는 한류문화가 세계로 퍼지면서 자연스럽게 'Aegyo'라는 공용어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죠.


5. 먹방

1인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 컨텐츠가 있죠. 바로 먹방인데요. 먹는 방송의 줄임말인 먹방은 별다른 내용 없이 크리에이터가 등장해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방송으로 1인 가구의 급증,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컨텐츠라는 점 등과 함께 아프리카 TV를 중심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먹방 컨텐츠는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로 퍼지기 시작했는데요. 여러 외신에서는 social eating이나 eating show로 소개하기도 했지만 점자 'mukbang'과 같이 한국어 소리 그대로 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영어 사전에도 등재된 당당한 신조어로 자리매김한 한국어가 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 lif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