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과 수령하는 방법

미디어life 승인 2021.06.16 10:20 의견 0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자, 종교인, 사업자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총소득액 등에 따라 지급되는 장려금을 말합니다. 성실 근로자이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가구에 대해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5월 31일까지 정기신청은 완료되었고 6월 현재 반기 지급일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한 후 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만일 기간을 놓쳤다면 아래 소개해드릴 근로장려금 신청과 수령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근로장려금 수령을 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1. 공통요건

1)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닐 것
2)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3)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필수
4) 가구 구성에 따라 소득과 재산 요건을 모두 충족

2. 가구구성

(1가구 1인 지급 원칙)

· 단독가구 정의 : 배우자, 부양자녀,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
· 홑벌이가구 정의 : 총 소득 3백만원 미만의 배우자,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 맞벌이가구 정의 : 신청인과 배우자 각자의 소득액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

3. 소득요건

단독가구일 경우 연소득이 2000만원 미만일 것, 홑벌이가구일 경우 연소득이 3000만원 미만일 것, 맞벌이가구일 경우 연소득이 3600만원 미만일 것.

4. 재산요건

모든 가구원의 부동산, 자동차, 예금 등의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인 가구.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1.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

1) ARS 전화

안내문의 개별인증번호 8자리를 확인한 후 1544-9944로 전화하세요. 그 다음 안내 음성에 따라 1번을 누른 후 주민등록번호 13자리 + # 을 입력하세요. 개별인증번호 8자리 + #을 입력한 후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 신청은 1번을 누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연락처와 계좌번호를 확인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2) 손택스 (모바일 앱)

손택스 모바일 어플을 설치한 후 근로장려금 신청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자리, 안내문의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세요. 전화 신청과 동일하게 연락처와 계좌번호를 확인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3)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후 상단 메뉴 탭의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 간편신청하기 경로로 접속하세요. 신청요건을 확인한 후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입력하면 신청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바로가기

2.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국세청 홈택스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후 상단 메뉴 탭의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 일반신청하기 경로로 접속하세요. 이곳에서 인적사항과 소득명세를 작성한 후 근로장려금을 수령할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작성하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령방법

신청 과정을 무사히 완료했다면 신청기한(5월 31일)이 경과한 후 3개월 이내 심사 완료하여 9월 말까지 지급됩니다. 2021년은 코로나19로 힘든 가구를 위해 최대한 심사를 앞당겨 8월 말 지급될 예정입니다. 만일 반기 신청(3월 31일)을 했다면 6월 15일까지 신청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만일 반기별 지급액이 15만원 미만이거나 정산시 오히려 환수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지급하지 않고 9월 정기 신청 장려금 지급 기한에 정산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 lif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